토마호크 스테이크 요즘 사람들이 많이 찾아먹는 음식 중에 하나인데요 오늘은 토마호크 스테이크를 어떻게 하면 맛있게 먹을 수 있을까 얘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위에 사진처럼 토마호크 스테이크는 새우 살,안심,갈비살 3가지 부위를 한 번에 맛을 볼 수 있는 고기입니다.
이제 여러 가지 조리방식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수비드 방식
수비드 조리 방식은 여러분들에게 꽤나 익숙하실텐데요 음식물을 정확히 계산된 온도의 물로 가열하여 조리하는 방법을 수비드라고 합니다. 토마호크 스테이크를 조리하기 전에 핏물을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만약 핏물이 있는 상태로 조리하게 되면 나중에 완성된 고기에 약간의 불순물들이 낄 수가 있기 때문에 표면에 묻은 핏물을 닦아주어야 합니다. 핏물을 닦은 고기를 진공포장 후에 온도는 57.5도로 3시간 정도 조리하시면 됩니다. 그 후에 팬에 버터를 넣은 후에 한 번 더 구운 후에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수비드로 조리했을 경우에는 고기 최대치의 쫀득함을 느끼실 수가 있습니다. 그에 비해 리버스나 숯불(직화) 방식에 비해 고기의 풍미가 떨어집니다.
2.리버스 시어링 방식
리버스 시어링은 오븐이나 에어프라이기를 낮은온도로 설정하여 고기 내부의 온도가 원하는 적정 온도로 올라갈 때까지 조리하는 방식입니다. 토마호크 스테이크 같은 경우는 보통 103도로 설정하고 고기 내부 온도가 57.5도 정도가 될 때까지 조리하시면 될 것입니다.
리버스 시어링은 조리하는 과정 중에 고기에 수분을 다 날아가는 대신에 기름기가 잘 올라와서 조리 후에 입에 넣는 순간 고기에 육향이 그대로 전달이 되기 때문에 고기에 육향을 느끼고 싶으신 분들은 리버스 시어링 방식을 추천드립니다. 대신 부위가 부위인 만큼 고기의 풍미는 조금 살리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도 맛있습니다~
3.숯불(직화)구이 방식
모두에게 익숙하지만 그만큼 조리방법이 까다롭고 힘든 방법인데요 보기에는 쉬워 보이지만 상당한 컨트롤을 요하는 방법입니다.(그만큼 맛이 보장됩니다 ㅎㅎ)
숯불(직화)구이는 숯에서 나오는 열기를 통에 가두어 오랫동안 조리하는 방법입니다. 고기의 내부 온도는 보통 57.5도로 맞춰주시면 됩니다. 고기를 구우는 그릴의 크기가 크면 클수록 고기의 내부 온도를 빠르게 올릴 수 있어 더욱더 깊은 맛을 느낄 수 있고, 숯으로 구운 만큼 고기 안에 숯 향이 베어 들어가 느끼한 부분도 잡아줄 뿐만 아니라 고기의 풍미도 그대로 느끼실 수가 있습니다.
제가 말씀드린 방식은 숯불에 직접 구우는 방식이 아닌 숯불 연기를 통안에 가두어 고기를 굽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오늘 토마호크 스테이크 조리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숯불(직화)구이 방식이 맘에 듭니다^^
각자 취향이 다른 만큼 잘 생각해 보시고 맘에 드는 방식으로 조리해서 맛있게 드시길 바랍니다~